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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프로큐어먼트 용어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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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020회 작성일 20-02-18 1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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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BC(Activity Based Costing, 활동 기준 원가 계산)

활동 기준의 원가 계산 방식. 상품이나 서비스 원가를 계산하는 경우 작업 공정에서 행해진 하나하나의 활동을 최소 단위로 하여 그것에 소요된 시간이나 노동력에 따라 비용을 배분하는 방법

 

* ANSI X12

미표준협회가 작성한 미국 EDI 표준 규약. 각 업계에서 널리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 개발 및 유지가 진행되고 있으며, 정보 기밀이 유지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미국의 EDI 표준 체계를 따르고 있다.

 

* APS(Advanced Planning and Scheduling)

고객의 주문, 또는 수요 정보를 분석하여 예상 물량의 산정, 내부 자원 및 생산 능력 등을 감안한 생산 계획을 확정하여 고객에게 납기 일정을 제공해 주는 기능.

 

*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프로그램을 서비스하는 공급자를 의미한다. 기업들은 ASP를 통하여 정보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부터 하드웨어까지 비싼 장비와 프로그램을 구입하거나 IT 전문가를 고용하지 않고 매달 사용료만 내거나 인력을 아웃소싱함으로서 경비 절감이 가능하다.

 

* ATP(Available to Promise, 납기 약속)

고객의 주문에 대하여 내부 자원, 생산 능력, 배송 등을 고려하여 가능한 납기를 제공해 주는 것.

 

* B2B(Business to Business, 기업 간 전자상거래)

기존에 기업들 간에 필요한 물품(원자재, 소모품 등)을 사고팔고 하는 거래 형태를 인터넷상으로 옮겨 놓은 것.

 

* B2C(Business to Customer, 기업과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

소위 온라인 쇼핑몰이라 함.

 

* Backbone(백본)

한 지역 내에서 전체 네트워크의 가장 주축이 되는 회선을 의미한다. 인터넷은 무수히 작은 네트워크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들 간을 연결시켜 주는 주축.

 

* Back-end and Front-end(백엔드와 프론트 엔드)

백엔드와 프론트 엔드는 프로그램 인터페이스와 서비스의 최초사용자(사람 또는 프로그램)와 관련된 특성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용어이다. 프론트 엔드 응용프로그램은 사용자들과 직접 상호작용하는 프로그램이다.백엔드 응용프로그램은 보통 요구되는 자력을 통해 프론트 엔드 서비스를 간접적으로 지원한다. 백엔드 응용프로그램은 프론트엔드와 직접 상호작용할 수 있지만, 아마도 보다 일반적인 것은 중간에 또 다른 프로그램이 개입되어 프론트엔드와 백엔드의 활동을 조정한다.

 

*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따라 업무의 흐름을 분석, 파악하여 사업분야와 조직의 변경 및 업무 내용의 재구조화를 통해 회사나 단체의 수익률과 고객 만족도 향상을 도모하는 작업. 회사 업무 처리 프로세스의 혁신은 물론 이와 관련된 인프라스트럭처(Infrast-ructure)및 기술(Technology), 조직(Organization)을 동시에 혁신시켜 기업의 경쟁력을 세계 초일류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기법.

 

* Bricks and Mortars(굴뚝 산업)

인터넷 상에 기반을 두고 있는 산업과 반대 개념으로 오프라인에 기반을 두고 있는 경우를 말함.

 

* Carrying Cost(재고 유지 비용)

재고를 보유함에 따라 발생하는 비용으로서, 자금에 대한 기회비용, 저장 및 운영에 투입되는 비용, 세금, 보험 등의 비용이 모두 포함된 개념.

 

* Centralized Purchasing(통합 구매 방식)

기업 전반의 구매 업무를 구매 관련 부서에서 총괄하여 진행하는 것. 즉, 구매 관련 부서에서는 업체의 선정, 계약, 발주, 입고, 분배 등의 전반적인 구매행위에 대하여 일괄 서비스를 제공함.

 

* Change Management(변화 관리)

프로세스 변화 등 새로운 기업 환경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수행하는 제반 활동. 교육, 커뮤니케이션, 조직 설계, 리스크 관리 등이 있음.

 

* CMM(Computerized Maintenance Management, 유지 관리 자동화)

기업의 생산 설비, 학교, 병원 등의 대형 시설물들의 라이프 사이클(Life cycle) 전체에 걸쳐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관리하는 기법.

 

* Commission(중개 수수료)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회사를 대신 하여 제품과 서비서의 판매를 대행하는 경우에 얻게 되는 수수료.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의 욕구를 즉각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 고객들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관리 과정을 의미하며, 충성도 높은 고객을 효과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전략의 하나이다. 고객 관계 관리를 통해 기업은 시장에서 보다 경쟁적인 위치를 점할 수 있으 ㄹ뿐 아니라 특정 고객의 구매 성향을 파악하고 전체 고객군 중 가장 수익성이 높은 최상의 고객만을 대상으로 향상된 고객 타겟 마케팅을 할 수 있어 수익 창출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 Data Mining(데이타 마이닝)

패턴 인식, 통계적/ 수리적 기법 등을 이용하여 방대한 자료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찾아내는 기술로서, 이를 통해 기업은 웹 사이트상의 패턴을 의미 있는 정보로 종합해 내고 온라인 고객과의 관계를 생성, 유지함. 테이터 마이닝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소바자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유용한 기술로 고객들과 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도구.

 

* Data Warehouse(데이터 웨어하우스)

자료 저장 공간. 기업 내부의 자료를 주제별로 저장, 누적 관리하여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즉시 여러 각도의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사용자 중심의 정보 활동 체계 및 전략적 기업 경영 정보 도구.

 

* Decentralized Purchasing(분산 구매 방식)

구매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개인 도는 사업부 단위로 위임하는 것. 분산 구매는 전체적인 구매 업무를 각 사업부에서 독자적으로 처리하는 방식과 업체 선정 및 계약 등의 업무는 통합하여 구매 부서에서 처리하고 주문 및 입고, 대금 지급과 같은 업무는 현업에서 처리하는 중간 단계의 분산 구매로 나눌 수 있다.

 

* Digital Signmature(전자 서명)

통신망을 통하여 컴퓨터 시스템 간에 교환, 전송되는 메시지 무결성(message integrity)을 보증하기 위한 메시지 인증(message authentication)과 해당 메시지에 대한 생성, 처리, 전송, 저장, 수신 등의 행위를 한 사용자를 보증하기 위한 사용자 인증(user authentication)의 기능을 겸하는 보안 기술 또는 수단. 비대칭 기술의 비밀 키(secret key)를 사용하여 메시지 인증 코드(MAC)와 유사한 부호를 전자 서명으로서 작성하는 방식이 그 대표적인 예다.

 

* Direct Material(직접 자재)

제조업체에 있어서 완제품의 생산에 직접 투입되는 원료 또는 부품.

 

* DTD(Document Type Definition)

SGML(문서의 마크업 언어나 태그셋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에 대한 표준)의 규격을 따르는 특수한 정의이다. DTD는 그 문서의 문단을 구분하고, 주제의 제목을 식별하고, 또 각각이 어떻게 처리 되어야 할지를 나타내는 마크업을 식별할 수 있도록, 문서와 함께 동반되는 하나의 규격이다.

 

* e-Commerce(전자상거래)

인터넷 등 전자 매체를 이용해 상품을 거래하는 행위. 넓은 의미로는 컴퓨터 통신망을 통해 이뤄지는 상품 및 서비스의 구매나 발주 활동 등이 모두 포함됨.

 

* e-Marketplace(e-마켓플레이스)

복수의 구매자와 복수의 판매자가 특정 가상 공간에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업 간 전자상거래 공간.

 

* e-procurement(전자 조달, 온라인 조달)

하나의 회사, 또는 집단이 자신들이 원하는 물품을 선택, 구매요청, 승인, 주문, 운반, 결재 및 수령에 이르는 구매 프로세스 전체를 각기 필요한 자재 공급 시장과 인터넷을 통하여 자동화 처리함으로써 구매 업무의 최적화를 도모하는 전략적 기법.

 

*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기업 어플리케이션 통합)

테이터 웨어하우스(DW)나 기업 자원 관리(ERP) 등 기업에서 운영하는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통합,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시도를 일컫는 개념. 즉 기업 내의 컴퓨터 애플리케이션들을 현대화, 통합, 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세운 계획, 방법, 도구 등을 일컫는 용어.

 

* EAM(Enterprise Asset Management, 기업 자산 관리)

CMMS(Computerized Maintenance Management System)에 최근 들어 자산 관리 기능까지 그 영역을 확대한 것이 바로 EAM(Enterprise Asset Management)이다. 즉 EAM은 설비에 있어서 그 생산성을 생산 현장의 관리로 국한된 것이 아닌 기업 경영의 차원인 자산 관리로 그 관리 영역을 확장시킨 것으로 설비의 최적 경영 관리.

 

*Eldctronic Auction(전자 경매)

e-마켓플레이스이 기능 중 공급자가 특정 물품에 판매 조건을 제시할 경우 구매자들이 입찰에 참여하여 낙찰하는 형태.

 

* Electronic Catalog(전자 카탈로그)

저자 상거래를 위해 온라인 상에 등록된 제품 사양, 특징, 가격 등의 정보.

 

*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 관리)

기업 전반의 업무 프로레스를 통합 관리해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함으로써 빠른 속도로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하도록 하는 전사적 통합 자원 관리 시스템. 기업의 주요 업무인 생산, 구매, 재고, 주문, 공급자와의 거래, 고객 서비스 제공 등의 통합 관리를 돕는 여러 모듈로 구성된 통합 응용 패키지 소프트웨어로 재무 및 인적자원을 위한 모듈 등을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ERP 시스템 구축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분석, 새로운 업무 절차, 사용자 재훈련 등을 포함한다.

 

* G2B(Government to Business)

정부, 기업 간 거래

 

* Gateway(게이트웨이)

통신 네트워크에서 서로 다른 네트워크들을 연결시켜 주는 통로.

 

* Horizontal e-Markets(수평적 마켓플레이스)

수평적인 전자상거래로 거의 모든 산업 분야를 다루는 사이트이며, 특정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초점을 맞춘 시장이다. 따라서 원재료 구매, 물류 대행, 서비스 자산 관리, 회계 대행 등과 같이 비즈니스 주체에 대해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시장이 구성된다.

 

* HRM(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 자원 관리)

인적 자원의 획득, 개발에 관한 활동으로 "기업의 장래 인적 자원의 수요를 예측하여, 기업 전략의 실현에 필요한 인적 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일련의 활동"이라 정의한다. 구체적으로는, HRP(Human Resource Planning : 인적 자원 계획),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 : 인적 자원 개발), HRU(Human Resource Utilization : 인적 자원 활용)라는 세 가지 측면으로 성립되어 있지만, 채용, 선발, 배치부터 조직 설꼐, 개발, 교육 훈련까지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활동에 있어 종래의 인사 관리의 틀을 넘어선, 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주목 받고 있다.

 

*  Hub(허브)

원래는 근거리 통신망(LAN) 전송로의 중심에 위치하여, 바큇살 모양으로 단말 장치를 접속하는 형태의 전송로 중계 장치를 의미하는 것으로 인터넷 기반에서 하나의 사이트를 통하여 연결된 다수의 사이트로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것.

 

* Indirect Materials(간접 자재)

완제품 생산과는 직접적으로 관련 없는 물품 또는 서비스.

 

* Legacy Data/System

기업의 기존 자료 및 시스템.

 

* Mark-up(마크업)

단순 중개가 아니라, 제품을 구매하여 판매가를 정하여 판매할때의 마진.

 

* Maverick Buying(매버릭 구매)

정해진 구매 프로세스나 결재 과장을 무시하고 개인, 또는 부서에서 임의로 구매하는 행위.

 

*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경영 정보 시스템)

경영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모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필요할 때 데이터를 제공해 주는 컴퓨터 시스템이다. 즉, 조직의 계획, 운영 및 통제를 위한 정보를 수집, 저장, 검색, 처리하여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형태로 적절한 구성원에게 제공해 줌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화된 통합 시스템을 가르킨다.

 

* MRO(Maintenance Repair and Operating supplies)

관리, 보수, 운영 물품의 약자로서, 생산에 직접 소요되는 물품은 아니지만 비즈니스 활동에 꼭 필요한 물품 공급 및 각종 유지보수 서비스.

 

* MRP(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자재 소요 계획)

컴퓨터를 이용하여 최종 제품의 생산 계획에 따라 그에 필요한 부품 소요량의 흐름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생산 관리 시스템.

 

* Order Tracking(주문 추적)

주문 처리 현황(선적일, 현재 위치, 운송업체, 창고, 도착 예정일등)을 확인하는 것.

 

* ORM(Operating Resource Management)

주로 사무를 위하여 사용되는 다양한 제품 또는 서비스(가구, 양식, 컴퓨터, 여행 등)와 유지 보수 서비스 등에 대한 관리.

 

* Portal(포탈)

인터넷에 들어가는 관문 역할을 하는 인터넷 사이트. 주제별로 원하는 사이트 목록들이 나열되기 때문에 쉽게 원하는 장소로 연결. 

 

* PKI(Public Key Infrastructure, 공개 키 기반 구조)

공개키 알고리즘을 통한 암호화 및 전자서명을 제공하는 복합적인 보안시스템 환경. 즉, 암호화와 복호화키로 구성된 공개키를 이용하여 송수신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디지털 인증서를 통해 시용자를 인증하는 시스템.

 

* Platform(플랫폼)

기술이나 공정들이 그 위에서 구현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는 기초를 구성하는 컴퓨터 시스템.

 

* RFP(Request for Proposal, 제안 요청서)

품질, 가격, 물량, 부가 서비스 등 실제 구매와 관련된 내용들로 공통적이고 객관성 있게 평가할 수 있는 사항들에 대해 공급사가 제안할 수 있도록 만든 요청서.

 

* RFQ(Request for Quotation, 견적 요청서)

외부에서 부품 구매시 공급업체에게 가격 및 납기 조건 등이 포함된 문서 제출을 요구하는 요청서.

 

*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자 회수율)

기업에서 정해진 자금의 사용에 대하여, 대체로 이익이나 비용절감 등 얼마나 많은 회수가 있느냐는 것을 말한다.

 

*  RFI(Request for Information, 정보 요청서)

공급사 선정 시, 공급사의 경영 일반 상태, 시장 여건 등에 대한 정보 수집을 위해 발송하는 정보 요청서.

 

* SGML(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

문서의 마크업 언어나 태그셋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에 대한 표준. SGML은 문서들은 그 요소들이 어떻게 표현될 것인가에 관한 언급 없이 묘사될 수 있는 구조적이고 의미론적인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는 사고에 기반을 두고, 실제적인 표현은 출력 매체나 스타일의 선호도에 따라서 달라짐.

 

* Safety Stock(안전 재고)

기업의 재고품 운용 시 사용률(수요)이나 조달 기간이 일정하지 않고 변동할 경우에는 품절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즉, 안전 재고란 조달 기간 동안 품절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상하는 수요보다 더 많이 보유하는 재고를 말한다.

 

*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구매자, 판매자, 파트너 간 연결 고리 전체를 효율적으로 설계, 운영하여, 이를 하나의 통합된 개체로 보고 전체의 최적화를 도모하는 것. 기존 오프라인에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던 기업 운영 기법으로, 최근 e-비즈니스 시대의 기업 요구 환경에 맞는 여러 종류의 전산 시스템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통해서 생산 효율화를 추구하고 있다.

 

* SKU(Stock keeping Units, 재고 관리 단위)

재고 관리의 최소 단위.

 

* Smart Card(스마트 카드)

집적 회로(IC) 카드에는 IC 메모리와 중앙 처리 장치(CPU)를 탑재한 반도체 칩이 매입되어 있는데, 자기 카드에 비해 기억 용량이 크고 CPU가 내장되어 있어 처리 능력이 있기 때문에 똑똑한 카드라는 의미로 미국에서 일컫는 말. 암호 처리, 접속 대상의 인증, 기억 데이터의 관리 등 보안 기능이 뛰어나 안정성이 높고 위조가 불가능한 특징이 있어서 은행 카드, 신분 증명 카드, 유료 방송 수신 카드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 Strategic Sourcing(전략 구매)

가격 및 비가격 요소를 고려해 최적의 공급사 그룹을 선정하고 나아가 정예화된 공급사와의 신뢰 관계 구축을 통해 상호 이익을 확보할 수 있는 구매 전략을 도출하여 실행하는 체계적인 구매 기법. 단순히 가격 위주의 소극적인 구매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공급사를 소싱하고, 소싱 그룹별로 적합한 구매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기업의 총 비용을 절감시키는 효과 창출.

 

* Transaction Cost(거래 비용)

기업 간의 판매/구매 등의 거래에 발생되는 비용.

 

* VAR(Value Added Reseller, 부가가치 재판매 업체)

컴퓨터와 여러 산업계에서, 기존의 제품을 가져다 거기에 자신들의 가치를 부가하여 새로운 상품이나 패키지로 재판매하는 회사.

 

* VAS(Value Added Service, 부가가치 서비스)

기업 간 거래에서 판매/구매 이외의 가치를 부가하는 개념의 서비스로서 각종 자료 제공이 이에 속함.

 

* Vertical e-Markets(수직적 마켓플레이스)

특정한 한 산업에 초점을 맞춘 시장이다. 따라서 자동차, 섬유, 기계, 조선, 첨단 산업 등과 같이 전통적인 산업 분류에 따라서 각 산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구성된다.

 

* VMI(Vendor Managed Inventory, 공급자 재고 관리)

공급사가 구매사의 재고를 관리하는 재고 관리 방식.

 

* Votal(보탈)

버티컬(vertical)과 포털(portal)의 합성어. 문자 그대로 포털의 내용이 수직적으로 구성돼 있다는 뜻으로 특정 분야에 한정된 정보를 깊이 있게 제공하는 인터넷 사이트.

 

* XML(Extended Markup Language)

하이퍼텍스트 생성 언어(HTML)를 대체할 목적으로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엄(WWW Consorsium)이라는 단체가 표준화 작업을 진행하는 페이지 기술 언어. 보통 XML이라는 약어로 불린다. HTML에서 사용되는 연결(link) 기능 등을 확장함과 동시에 표준 범용 문서 생성 언어(SGML)를 인터넷용으로 최적화한 것으로 HTML과 SGML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음.

 

- e-Procurement (데일 니프 지음)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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